2009년 12월 21일 월요일

日, 11월 수출 6.2%감소와 변화하는 일본기업

 

日, 11월 수출 6.2%감소와 변화하는 일본기업

 

 

 

 

일본의 11월 수출이 전년대비 6.2%감소했습니다. 이미 지난해 이맘때도 수십%의 수출감소를 겪었던 것을 생각해 보면 폭은 줄었지만 수출경기는 더욱 악화된 상황입니다.

 

전체적으로 엔고의 영향이라고 설명할 수 있지만 비단 그뿐만이 아니라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의 성향이 변화 한데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의 경우 각국의 경기부양의 혜택이 주로 중소형 차에 돌아가면서 수익이 많이 남는 고급대형위주의 라인업을 가진 일본의 도요타 등 기업들의 수출과 영업이익이 줄곧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반사이익은 한국과 중국의 기업들이 누리고 있지만, 유기적으로 변모하는 기업의 특성상 이런 상황변화에 따른 반사이익이 결코 오래 가지 않는다는 사실은 비단 자동차산업에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시장에서 점유율을 따라잡았다고 좋아하고 있는 닛산이나 혼다의 R&D투자규모가 현대차의 3배에서 4배에 이르고 도요타와는 6배이상 차이가 나는 상황에서 이들 기업들이 조만간 4000불~8000불 사이의 초저가 친환경차량을 출시할 차비를 하고 있습니다.

 

과연 우리 기업의 위치는 어떤지 한번 뒤돌아 봐야 할 때입니다.

 

 


 

 

Japanese Exports Fell 6.2% in November From a Year Earlier

 

 

By Keiko Ujikane

 

Dec. 21 (Bloomberg) -- Japan’s exports fell 6.2 percent in November from a year earlier, the Finance Ministry said today in Tokyo. The median estimate of 17 economists surveyed by Bloomberg News was for a 6.8 percent drop.

 

To contact the reporter on this story: Keiko Ujikane in Tokyo at kujikane@bloomberg.net

Last Updated: December 20, 2009 18:50 EST

 

 


 

 

11월 일본의 수출이 전년대비 6.2%하락했다고 오늘 도쿄에서 재무성 장관이 말했다. 블룸버그가 17명의 이코노미스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중앙값은 6.8%하락할 것이라 예상한 것이었다.

 

 

 

작성자 청년사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