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최근 제조업체들이 제품 서비스화를 통해 차별화를 모색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익 증대를 도모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는 부품의 표준화 및 모듈화, 글로벌 소싱 등으로 제조업체 간 품질의 차이가 줄어듦에 따라 서비스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제조업체는 신흥국 후발업체를 따돌리고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제품의 서비스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목차
1. 제조업의 서비스 비중 증대
2.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 유형
① 新서비스 추가型
② 서비스 강화型
③ 렌털·리스 서비스型
④ 서비스 사업型
3. 시사점
Source : S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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