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5일 토요일

제조업 성장의 묘수는 서비스화

 

 

 

제조업 성장의 묘수 : 서비스화.pdf

 

 

요약

 

최근 제조업체들이 제품 서비스화를 통해 차별화를 모색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익 증대를 도모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는 부품의 표준화 및 모듈화, 글로벌 소싱 등으로 제조업체 간 품질의 차이가 줄어듦에 따라 서비스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제조업체는 신흥국 후발업체를 따돌리고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제품의 서비스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목차

 

1. 제조업의 서비스 비중 증대

 

2.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 유형

  

   ① 新서비스 추가型

   ② 서비스 강화型

   ③ 렌털·리스 서비스型

   ④ 서비스 사업型

 

3. 시사점

Source : SERI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