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15일 월요일

3D 영상․디스플레이 산업 현황 및 전망



3D 영상․디스플레이 산업 현황 및 전망.pdf


I. 들어가며

II. 3D 기술 주목 배경

III. 3D 디스플레이 기술 개요

IV. 3D 시장 전망

V. 업체 동향

VI. 결론 및 시사점



< 요 약 >

◦ 3D 기술 개발의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1) 콘텐츠가 부족하고, 2) 3D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낮으며, 3) 눈의 피로 현상 발생 등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모두 문제점이 노정되어 지속적인 시장 확대로 이어지지 못해 왔음.

◦ 그러나 최근 기술 진보에 의한 제작 환경 개선, TV 셋트업체들의 신규 프리미엄급 제품 확대 욕구, 영화계의 콘텐츠 확대 등으로 3D 상업화의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시장 확대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음.

- 기술적으로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른 Full HD-TV로 이행이 진전되면서 가격이 낮아진 점이 3D 보급에 중요한 계기가 되었고, 특히 영화 ‘아바타’의 성공은 3D 콘텐츠 확대의 티핑포인트가 됨.

- 영화산업계의 경우 불법복제를 막고 영화관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3D 영상화에 매우 적극적

◦ 3D 구현기술의 주류는 당분간 안경방식이 될 것으로 보이며, 소니가 채택하고 있는 셔터안경방식이 기술적 측면에서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됨.

◦ 3D 디스플레이는 초기에는 영화산업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3D TV 보급화를 가속시킬 것이며, 그 과정에서 IPTV가 성장하면서 3D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는 대용량 저장매체인 블루레이(Blu-ray)산업이 확대될 전망.

◦ 3D 디스플레이 시장은 2018년 220억 달러가 될 전망이며, 3D TV 시장은 2018년에 6,400만대까지 증가할 전망

◦ 세계적으로 채널이 증가하고 있는 3D 방송은 국내에서도 2010년부터 전문채널이 가동되고 있음. ‘리그’ 등 3D 촬영시스템, 3D 안경, 블루레이 및 광픽업 등 부가 관련 시장도 동반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나 국내 기업들의 부품 원천 기술은 일본에 비해 부족한 상황

◦ 3D 애니메이션의 경우 미국 제작비의 1/2 수준으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장점은 있지만 3D 제작능력을 갖춘 업체들이 많지 않고 투자액도 높은 편이라 해외 합작을 통한 해외진출로 노하우를 축적하는 것이 필요함.

◦ 전반적으로 관련 원천기술, 콘텐츠 확보에선 일본보다 떨어지나 3D용 디스플레이 가운데 최고로 꼽히는 AMOLED 등 하드웨어 기술의 강점을 기반으로 일부 분야에서 특화된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2009~2010년을 기점으로 3D 관련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 상황.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산업투자조사실/책임연구원 김윤지 yzkim@koreaexim.go.kr


Source
: 한국수출입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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