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30일 목요일

그린 조명용 LED 기술 및 산업 동향

 

 

 

그린 조명용 LED 기술 및 산업 동향.pdf

 

 

 

[요약]

 

최근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효율성을 증가시켜 글로벌 녹색성장에 기여하자”라는 목표를 바탕으로 국가들 간 녹색성장의 우호적 국책 환경이 구축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세계 전체 에너지 소비와 지구 환경부하에 영향을 미치는 이산화탄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산업 중의 하나가 바로 조명산업이다. 2009년 말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총 전력 판매량은 401,050[천MWh]인데, 이중 조명용 전력량은 85,115[천MWh]로서 조명분야에 소비되는 전력은 국가 총 전력의 약 21%를 차지고 있다. 조명산업은 자연광을 대신한 인공광원을 이용하여 경제·산업·사회 분야 등에서 요구되는 적절한 조명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산업이다. 현재 조명산업은 혁신적인 광원의 변화, 경관 조명 등 새로운 수요의 증가, 에너지 부족과 친환경 시대를 맞이하여 기술적 파급효과 가 큰 첨단 기술의 융·복합체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 잠재력과 거대한 시장을 가지고 있는 신규 투자가 유망한 산업이다. 대표적 차세대 조명기술로는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 다이오드)를 들 수 있다.

 

LED는 전기에너지를 빛으로 전환해주는 반도체 소자로, 저전력(저전압 구동), 고효율, 장수명, 고휘도, 빠른 응답속도, 자유로운 디자인, 온도 저항력(온도가 떨어져도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 능력), 저온 광원, 초소형 및 경량, 풍부하면서 다양한 색상(Full Color), 점광원, 설치 간단 등의 다양한 장점을 지녔기 때문에 광원계의 ‘팔방미인’으로 불린다. 향후 ‘빛이 나는’ 모든 제품이 점차 LED로 바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LED가 가진 다양한 장점은 이산화탄소 등 온실 가스 배출을 줄여 환경을 보호하면서 성장을 꾀하는 녹색성장 취지와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글로벌 녹색성장의 중요성 및 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그린 조명용 LED 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전 세계적으로 널리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LED 조명은 실내조명, 실외조명, 도로조명 및 건축/디스플레이조명 등에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차세대 조명기술의 핵심 부품으로 매우 유망한 그린 조명용 LED의 요소 기술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산업 동향과 향후 기술 발전 전망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Source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