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7일 화요일

백색 LED 조사의 상처 수복 효과

 

 

Wound Recovery of Light Irradiation by White LED.pdf

 

 

1. 서 론

 

빛은 생명체의 에너지 근원으로서 광합성, 살균, 비타민 D 생성 등 유익한 점이 많아 이를 활용하여 다양하게 실생활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는 특정 파장을 가지는 광을 치료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LLLT (Low Level Laser Therapy)라고 하는 저출력 레이저 치료를 들 수 있다. 저출력 레이저 치료는 저출력 레이저에서 발생 하는 특정 파장의 광자가 세포를 여기 시켜 세포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원리를 적용한 치료법으로 상처나 염증의 치료에 주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레이저를 치료에 적용 시 열적 파괴 효과로 인하여 야기되는 다양한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어 최근에는 열적 파괴가 일어나지 않는 LED (Light Emitting Diode)를 의료 분야에서 이용하려는 시도가 국내․외에서 확산되고 있다.

 

LED는 반도체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파장의 구현이 가능해졌으며, 소형화, 경량화, 저전력화, 저발열 및 반영구적인 장점을 지니고 있어 친환경적인 차세대 광원으로 큰 기대를 받고 있다. 특히 백색 LED의 경우 발광 시 따뜻한 느낌과 차가운 느낌을 조절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이뤄져 자연광에 가까운 백색광 구현이 가능해 졌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조명으로 사용될 백색 LED가 생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초 연구 자료를 획득, 활용하기 위해 실험동물에 자체 제작한 광조사기를 이용하여 치료에 관한 In vivo test를 하였다.

 

 

Source : 동신대학교 병원의료공학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